자수성가한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런 특징들을 일반화할 수 있을까?


일단 내가 겪고 느낀 바를 적어본다. 모든 자수성가인들이 이렇다는 것은 아니다.

사람의 경험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자수성가한 사람들 중에서 사람 짜증나게 하는 부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


1. 나는 했는데 왜 너는 못 하냐?

2. 내가 해봐서 아는데~

3. 열정페이 강요


크게 이 정도가 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1. 나는 했는데 왜 너는 못 하냐?


자신은 이렇게 해서 성공했는데 다른 사람들은 왜 자신을 따라서 하지 않는걸까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나는 얼마나 열심히 죽어라 했는데 왜 니들은 놀면서 일하냐.

내가 피같이 일군 기업에서 왜 니들은 놀면서 돈 받아가려고 하냐.


이런 마인드가 강하다.


2. 내가 해봐서 아는데~


어떤 일이건 자신있게 나선다. 말로는 안 해본 일이 없다.

자기가 잘 모르고 못 하는 분야도 막 나선다.

설사 안 해본 일이라 할지라도 다른 분야에서의 경험을 똑같이 적용하려 한다.

자신의 경험은 어떠 상황에든 적용할 수 있는 마스터키 쯤으로 생각한다.


3. 열정페이 강요


성공하고 싶으면 죽어라 해야되는 거 맞다.

근데 기본적으로 줄 건 다 줘가면서 일을 시켜야 한다.


그것도 안 주려고 하면서


나 때는 이러지 않았어. 나는 월화수목금금금 일했어. 너 돈 받으려고 회사 다니냐?

그땐 돈도 제대로 받지 않고 일했어


등등


이런저런 말들은 다 필요없고, 결국 줄 거 안 준다.


그게 야근수당이건 휴가이건 뭐건간에.


이런 부류가 사장으로 있는 회사에 들어가면 대단히 피곤하다.


본인도 그런 부류인 사람들이야 별 상관 없이 잘 다니겠지만.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기는 방법  (1) 2016.01.22
맹목적인 사랑에 대한 고찰  (0) 2016.01.21
꼰대들의 특징  (0) 2015.12.28
로스쿨생들의 무서운 단결력  (0) 2015.12.20
우리 시대 정치와 사회의 가장 큰 문제와 그 대안은?  (0) 2015.11.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