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인의 부동산 폭락론에 대한 나의 생각


내가알기로 선대인은 2006년부터 부동산 폭락을 주장했다.(어쩌면 그 이전일지도 모른다.) 책을 낸건 2008년이 처음이다. 08년 이후 8년간 계속 부동산 폭락을 주장했다. 하지만 부동산은 폭락하지 않았다.

지역에 따라 오르고 내리는 차이가 있었을 뿐 대세 하락은 없었다. 오히려 폭등한 지역도 수두룩하고 서울지역은 꾸준히 오르고 있다. 웬만한 수도권 저평가 지역도 몇 십 퍼센트씩 오른 곳이 허다하다.

항상 미분양 물량, 인구 감소, 경기 침체 등 다양한 이유를 들어 폭락을 주장하지만 그런 건 없었다. 떨어진 지역도 있지 않냐고? 그걸 지금 말이라고 하는가? 선대인의 주장은 아무 의미가 없다.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도 못 준다

한 포지션만 잡고 제발 그렇게 돼달라고 기우제 지내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그의 주장으로 돈을 버는 것은 서민들이 아니다. 본인이야 책도 팔고 강연도 다니고 돈 벌겠지만.

그의 말을 믿고 부동산을 안 사고 전세로 살던 사람들은 전세금 폭등에 직면했다. 부동산 가격 상승과 월세화 가속으로 주거비용은 나날이 높아진다. 답이 안 나온다. 그래도 이제 떨어질거니 사면 안된다고 한다. 대체 그게 언제인가

그의 말대로 부동산이 폭락하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경제는 그대로인데 부동산 가격만 폭락하는 놀라운 일이 벌어질까? 현실은 그 전에 당신이 직장에서 잘리고 자영업자들은 다 폐업할 것이다. 그런 상황에 부동산이 웬말인가.

부동산 대폭락은 나라가 망한다는 말과 동의어다. 그때는 부동산 가격이 이미 의미가 없다. 그리고 어떤 정부도 그렇게 되도록 방치하지 않는다. 부동산 대폭락 주장은 종말론이라고 보면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