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는 알파고가 맞다고 딥마인드가 밝혔다.


데미스 하사비스 딥마인드 CEO는

자신의 트위터에 온라인에서 대국한 정체불명의 기사가 알파고가 맞다고 밝혔다.


* 알파고는 박정환, 커제, 퉈자시, 미위팅, 탕웨이싱, 구리, 창하오, 김지석, 강동윤, 박영훈, 이야마 유타, 판팅위 등 최고의 기사들에게 모두 승리했다. (60전 60승)


https://twitter.com/demishassabis/status/816660463282954240



우리는 지난 기간 동안 알파고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했다.


지난 며칠 간 우리는 새로운 프로토타입 버전의 알파고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온라인 비공식 속기 대국을 진행했다.


우리의 계정인 Magister(P), Master(P)와 타이젬, 한큐(예후) 바둑에서 대국해준 상대 기사와 대국을 지켜본 분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우리는 성과로 흥분되었고, 바둑계는 새로운 버전의 알파고로부터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수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알파고와 대국했던 세계챔피언 구리9단은 이런 글을 올렸다.

"인간과 AI가 함께하면 바둑의 깊은 정수를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비공식 시험을 완료했고, 상호 깨달음의 정신으로 바둑의 심오한 비밀을 더 알아내기 위해서

올해 하반기에 바둑협회와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식 장고 대국을 치르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조만간 더 자세한 공지를 하기를 희망한다.


2017/01/03 - [바둑] - 2017년, 완전히 판이 바뀌고 있는 바둑계

2017/01/04 - [바둑] - 알파고, 초일류 프로기사를 상대로 60연승 달성







+ Recent posts